- 이케가미 쥬스케, FAST MBA (3mecca.com,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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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까지 원서로 잘 구해놓은 "Portable MBA"나 "Ten Day MBA" 같은 책들을 몇번 읽어본 적 있었는데, 오늘은 그 가장 극단적 형태의 한 노트를 접해본다. 이름하여 "하버드·MIT로 부럽지 않은 FAST MBA"란다. (꿈도 참 야무지구나! 아무튼) ;
일본 사람들이 무언가를 노트하고 정리하는 습관만큼은 정말 당대 최강임을 느끼게 만든 책... 음, 무어랄까? 잘 정리한 노트? 아니면 일종의 컨닝 페이퍼처럼도 느껴지던데... 방대한 MBA Curriculum을 이토록 얄팍한 책 한권에 담아 정리해낸 것도 놀랍지만 그 핵심들을 잘 짜인 채 무슨 암기노트마냥 달달 외우도록 시킬 것만 같은 기분도 느꼈을 법한, 아니, 하다못해 이렇게까지 노트 한권을 달달 외운다손쳐도 과연 그 웅대한 경영학의 숲을 제대로 한번 쳐다볼 수나 있을까? 하는 오히려 더 고개를 갸우뚱할만큼 대담한 노트요 암기장 같은 책이다.
마치 시험보러 들어가기 직전, 컨닝 페이퍼처럼 얄팍히 잘 정리된 노트 한권을 쭈욱 읽으면서 2년 동안 갈고 닦았던 기량들을 주마등처럼 스쳐 보내는 시간이 필요할 법한 사람이라면 읽어볼만한, 그런 책이다. 이론의 깊이? 그런 건 없다. 마치 영어공부를 할 때처럼,
"암기장 그만 보고, 사전 사서 읽어라"는 말이 있듯...
- 다만 이 책의 목차만큼은 주목해볼 필요도 있다. 경영학의 숲을 조망하기엔 꽤나 훌륭한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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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MBA가 무엇인지 궁금해하지 말라!
- 전략에서 회계까지 MBA 2년 과정을 한 권으로 읽는다
「중요한 것은 불완전한 정보와 환경 하에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 어떤 "사고방식"을 가져야 하는지, 일단 결정한 전략을 어떻게 현실화 할 것이며, 사내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끌어내기 위해서 어떻게 행동하고 어떤 태도를 취해야 좋을지를 체감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MBA의 최대의 가치라고 할 수 있다.」
1. 책의 내용
가장 쉽고 가장 빠르게 MBA 핵심과정을 통달한다.
지금 새삼스럽게 “MBA란 무엇인가?”라고 다른 사람에게 물을 수는 없다. 본래 MBA는 경영의 기본지식을 보다 전략적/실천적으로 익히는 것이므로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이 책의 장점은 MBA의 전체 과정을 최단시간에 가장 쉽고 효율/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한다는 점. 도요타, 소니, 캐논 등 최고기업의 풍부한 실제 사례를 그림을 통해 제시함으로써, MBA의 지식과 노하우를 보다 쉽게 업무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이 책의 특징
하나. MBA는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한, 또는 자신의 현재의 자리에 안주하지 않는 많은 직장인들에게 하나의 상식처럼 되어가고 있다. MBA 정식 코스에 입학을 했건, 아니면 독학으로 MBA의 지식을 학습하고자 하는 직장인들에게MBA의 기본 커리큘럼을 한 권으로 집약한 도서는 늘 바라던 바였다. 《하버드·MIT도 부럽지 않은 FAST MBA》는 현재 세계 상위 경영대학원에서 가르치고 있는 MBA의 전체과정을 최단시간에 가장 효율/효과적으로 전달한다. 사실, MBA의 커리큘럼과 분량은 쉽게 넘어갈 수 있는 정도가 아니다. 그런데 이 책은 기존에 출간된 많은 유사 MBA 관련 서적 중에서도 단연 가장 알기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론과 구체적 사례를 적절하게 배치했다. 특히 도요타, 소니, 캐논 등 최고 기업의 풍부한 실제 사례를 그림을 통해 제시함으로써, 단지 이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MBA의 지식과 노하우를 보다 쉽게 실전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둘. 《하버드·MIT도 부럽지 않은 FAST MBA》는 총 7파트 44장으로 구성되었다. 이 중 파트 2 전략에서 파트 6의 기업재무에 이르기까지 핵심 5 파트는 MBA의 핵심 교과과정으로서, 각 파트는 관련된 주제별 경영 이론을 망라하고 있다. 전략 수립의 기본이 되는 외부 환경 분석과 SWOT 분석에서부터 마케팅 믹스를 포함한 마케팅 4P와 포지셔닝 이론, 그리고 강한 조직을 만들기 위한 경영이론, 의사결정의 근간이 되는 회계이론, 손익계산서/대차대조표 읽는 법, 재무비율 분석과 기업재무의 기본 이론등, 각 장은 주제별 경영이론에 대한 핵심 내용을 간결히 정리하였으며, 기업의 실제 사례를 그림으로 정리하여 제시함으로써, 이론과 실제 사례를 효과적으로 정리할 수 있게 한다.
셋. MBA에서 최대의 가치를 끌어내고자 하는 사람들의 필독서!
“한 권으로 끝내는 MBA”식 유사도서가 많이 출간되었지만, 《하버드·MIT도 부럽지 않은 FAST MBA》는 그 중에서도 단연코 돋보이는 책이다. 이 책은 MBA의 전체과정을 군더더기 하나 없이 일목요연하게 이론을 소개할 뿐 아니라, 그 이론을 어떻게 실무에 적용시킬 수 있을지를 최고기업의 실제 사례를 통해서 다시 한번 익힐 수 있게 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MBA 과정을 다루는 대부분의 책이 Text 위주의 나열이나 과거자료에 근거하여, 비즈니스 현실성이 결여되어있지만, 이 책은 최신사례와 프레임워크/프로세스를 통해서 비쥬얼하게 제시함으로써 매니저나 CEO, 학생, 대학원생들이 가장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특히 비경영계 출신의 직장인, 관리자들은 이 책을 통해서 MBA의 기초개념을 가장 쉽고 빠르게 익힘으로써, MBA 준비는 물론, 기업의 실무에서 단연코 자신감과 두각을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2. 지은이·옮긴이 소개
지은이
이케가미 주스케 池上 重輔
니세이 캐피탈 주식회사 수석벤처캐티털리스트로서, 벤처기업의 투자/육성 업무를 맡고 있다. 보스턴컨설팅그룹, 마스터 후즈, GE, 소프트뱅크 EC 홀딩스에서 근무했다. 와세다대학을 졸업하고 영국 캠브리지대학원에서 MBA를 취득했다.
집필/구성 협력
글로벌태스크포스 주식회사 梅津 祐良
세계 18개국의 주요 경영대학원 54개교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35만명의 공식 MBA 조직인’글로벌 워크플레이스’(본부: 런던)의 일본 현지 법인. 전 세계 3,000개가 넘는 MBA프로그램 가운데 상위 2%안에 속하는 학교와 졸업생만이 가입할 수 있다.
옮긴이
3mecca
3mecca는 전략기획 및 경쟁정보 전문 컨설팅회사이며, 기업이 ‘지식으로 경쟁’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3mecca는 기업의 니즈에 따라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이 외부환경을 더욱 잘 파악하여, 내부역량을 강화하고 외부기회를 적극 활용하게 하며 새로운 경쟁우위 창출에 기여한다.
[인텔리전스 프로세스 디자인 및 컨설팅/시스템 디자인 및 구축/출판]
Web: http://www.3mecca.com
E-mail: 3mecca@3mecca.com
3. 책 속으로
PART I 중요한 것은 불완전한 정보와 환경 속에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고방식"을 가져야 하는지, 일단 결정한 전략을 어떻게 현실화 할 것인지, 사내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끌어내기 위해서 어떻게 행동하고 어떤 태도를 취해야 좋을지를 체감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MBA가 갖는 최대의 가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PART II 이 책에서는 경영전략의 정의를 "기업이 경쟁우위를 유지하고, 수익을 지속적으로 창출하기 위한 기본적인 구조이다"라고 정의하기로 한다. 경영전략은 전사전략(기업전략)과 사업부단위의 사업전략이라는 두 가지 차원으로 나뉜다.
PART III 마케팅은 대단히 복잡한 개념이며, 아주 넓은 범위의 사람과 조직의 활동에 관련된 것이다. 마케팅은 개인의 생활과 조직(영리·비영리)의 활동에 의해서 “가치가 있는” “재화”를 생산하고, 그 “유통”을 “촉진”하는 일련의 순환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PART IV 아무리 훌륭한 전략이라고 해도, 그것을 실행하지 않으면 그림의 떡에 불과하다. 전략의 실행은 조직과 그 구성원에 의해 이루어진다. 조직관리는 경영전략의 실행에 도움이 되는 조직문화를 육성하고, 가장 효율적으로 그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조직형태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PART V 회계는 기업경영의 결과를 그 이해관계자에게 설명하기 위한 활동이다. 화계에는 주주, 채권자, 거래처 등 기업외부의 이해관계자에 대해 경영 결과를 보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재무회계”와 기업내부의 경영관계자에게 경영상의 의사결정을 위해 요구되는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관리회계“가 있다.
PART VI 기업재무는 경영을 돈의 관점에서 관리하는 것이다. 기업의 가치를 최대화하기 위한 자금조달 등, 기업이 생산과 판매 등의 활동을 하기 위해 어떻게 자금을 조달하고 어떻게 그것을 운용할 것인지를 고려하는 것이 바로 기업재무이다.
PART VII 6시그마는 GE사의 주요 전략으로서 유명해졌지만, 그 본질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통계학의 기법이었던 6시그마가 어떻게 품질관리 기법이 되었으며, 세계 최대 재벌기업의 기본 전략이 되었을까?
4. 목차
Part I 소개
01 무엇을 위해 MBA를 취득하는가? ? MBA의 의의와 활용
Part II 전략
02 전략 없이는 승리할 수 없다 - 전략의 구조
03 무엇을 위한 회사인가? - 경영의 이념과 사업의 정의
04 한정된 자원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 프로덕트 포트폴리오 매니지먼트(PPM)
05 먼저, 자사의 외부 환경을 살펴라 - 환경분석(외부)
06 목표 시장이 과연 매력적인가? - 5세력 분석
07 자사의 경쟁우위의 원천은 무엇인가? - 내부분석: 가치사슬분석
08 강점과 약점을 철저하게 밝혀라 - SWOT 분석
09 차별화와 집중화로 최고를 겨냥하라 - 마이클 포터의 3가지 전략
10 공세를 할 것인가? 방어를 할 것인가? - 경쟁포지션의 4가지 유형
Part III 마케팅
11 마케팅 믹스란 무엇인가? - 마케팅 4P
12 외부환경의 변화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 PEST 분석
13 목표고객을 확실하게 구별하라 - 세그멘테이션/타기팅/포지셔닝
14 가장 효율적인 조합을 생각하라 - 마케팅 믹스
15 고객은 무엇을 요구하는가? - 제품(내용물과 패키지)
16 가격설정 방법에서 커다란 차이가 발생한다 - 가격
17 잠재적 고객을 발굴하라 - 판매촉진
18 유통을 지배하는 쪽이 시장을 지배한다 - 채널
19 브랜드의 위력을 얕잡아보지 마라 - 제품/브랜드
20 결과가 잘못되면 처음의 전제로 돌아가라 - 마케팅 순환 분석
Part IV 조직
21 강한 조직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 사람, 조직, 전략
22 조직에서 무엇에 주목해야 하는가? - 맥킨지의7S
23 가장 적합한 조직형태는 무엇인가? - 조직형태: 기능별 조직
24 스피드와 효율을 추구한다 - 사업부제 조직, 컴퍼니제, 매트릭스 조직
25 강한 조직은 문화를 육성하고, 그 문화에 의해 육성된다 - 조직문화와 형성 프로세스
26 조직이 변하면 결과도 따라온다 - 조직변혁의 프로세스
27 어떻게 직원들에게 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까? - 동기부여와 인센티브
28 사원들은 정당한 평가를 바란다 - 업적평가 시스템
29 경영자여, 꿈을 말하라! - 리더십
Part V 회계
30 회계를 모르고서는 의사결정을 할 수 없다 - 재무회계와 관리회계
31 이 기간 동안 수익과 손실은 얼마인가? - 손익계산서
32 현재 회사의 재산 상태는 어떠한가? - 대차대조표
33 현금은 회사의 혈액이다 - 현금흐름계산서
34 회사의 실태를 파악하여 문제점을 밝혀내라 - 재무비율 분석
35 어느 정도의 제품을 판매하면 좋은 것일까? - 손익분기점 분석
Part VI 기업재무
36 장래 어느 정도의 가치를 기대할 수 있을까? - 시간적 가치
37 회사의 자본비용을 파악한다 - 자본비용: WACC
38 투자에 대해 어느 정도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까? - 자본비용: CAPM
39 장차 이 회사의 주식은 상승할까 하락할까? - 주가수익비율: PER
40 무엇을 토대로 주식을 평가하는가? - 주가순자산비율: PBR
41 도대체 현금으로 어느 정도의 수익을 올릴 수 있을까? - DCF법
Part VII 특별주제
42 물류가 전략툴이 되었다 - SCM
43 고객을 위해서 어떻게 품질을 관리할 것인가? - 6시그마
44 벤처 정신을 잊지 마라! - 일본의 활성화와 벤처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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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드 MIT도 부럽지 않은 FAST MBA
- 저자
- 이케가미 쥬스케 지음
- 출판사
- 3MECCA.COM | 2007-09-07 출간
- 카테고리
- 경제/경영
- 책소개
- 중요한 것은 불완전한 정보와 환경 하에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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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테노트 > 경제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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