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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스터디] 중국, 일본을 통해 본 "역세권" 개념의 반성

단테, 2020. 4. 30. 0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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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월의 마지막 평일과 부처님 오신날 그리고 달콤한 오월의 첫 연휴를 앞둔 저녁입니다. 고양시청 문제로 좀 열을 냈더니 대뜸 휴식과 유머가 필요해졌는가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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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친김에 부동산 투자의 정석이라 일컫는 교통, 특히 대중교통의 핵심인 "역세권"에 대해 재미삼아 글 한편을 좀 짤막히 남겨놓으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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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뜩이나 "초역세권" 또 GTX A로 연일 방방 뜨는 일산신도시 게시판을 보니 얼핏 이 생각이 먼저 들었나 봅니다. '견문'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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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십년전부터 강남을 추월한 중국의 대도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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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예전부터 대한민국을 추월한 지 오래됐습니다. 상하이 공항을 나서면 대뜸 무얼 연상하시는지요? 우리나라는 공항철도가 있습니다. 중국은 그 시절부터 이미 버젓이 대중적 교통수단이 자기부상열차였던 나라입니다. 대전 엑스포공원에서 신기한 문물로 소개된 그 열차는 십수년전부터 이미 현실화된 대중교통수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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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물며 "초역세권"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인간의 끝없는 욕망이 빚는 절대값은 기어코 제 집안에 전철을 들여놓기도 합니다. 돈이라면 뭐든지 다 해낼 줄 아는 나라가 중국입니다. 다소 '엽기적이다' 느낄 법한 이 실례의 근사치도 물론 일산에서 현실화된 적이 있죠. (무슨 주상복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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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apvL72AnUw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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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역세권의 최대 장점은? 게을러도 문제없다는 점이겠죠. 온통 시끄러운 소음들과 북적대는 상권마저 감수할 요량이면 집값 최대의 방어막인 이 입지를 마다할 필요는 없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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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선진국의 클래스를 보여준 일본의 자전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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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동경 대도심은 아니었지만 일본여행을 대략 대여섯번은 한 것 같습니다. (최근의 아베 정권 이후로는 당연히 가본 적 없었지만) 홀로 늦은밤에 호텔을 나서서 자정 무렵의 한적한 길가를 걷노라면 가장 눈에 띈 풍경은 무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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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 취한 취객도, 행패를 부리는 불량배도 아닌 야간학습을 마치고 귀가하던 여학생들의 자전거 행렬입니다. 까르르 웃으며 연신 페달을 밟던 그 늦은밤의 풍경은 한마디로 '치안'의 탁월성에 대한 방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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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m.bicyclelife.net/news/articleView.html?idxno=1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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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일본 자전거 시장이 침체를 겪는다는 소식입니다. 여러 이유들로 나열이 됐는데, 눈에 띈 건 '공유자전거'입니다. 즉, 자전거 문화가 쇠퇴한 것보다는 소유가 아닌 사용의 측면으로 수요가 이동하고 있음을 뜻한다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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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신도시 게시판에 가장 자주 눈에 띄던 "교통은 거리가 아닌 시간의 문제"임을 몸소 증명한 건 국내에 처음 생기는 GTX A도 아닌 일본의 도심 자전거들입니다. "역세권"은 역으로부터 몇백미터, 1킬로미터가 아니고 몇분 거리냐죠. 도보든 자전거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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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득 "피프틴"이 생각났습니다. 늘 고장이 일쑤인 관리능력의 미흡, 주말이면 호수공원 탓인지 하루종일 매진상태여서 긴요히 쓸만한 때에도 늘 곁에 없던 고양시의 애물단지 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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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명 "자전거 천국"이라는 고양시에서조차 정작 인근의 전철역 하나 제대로 접근하기가 쉽지 못한 도로망입니다. 다른 지역과 도시들은 오죽할까요... 이게 우리나라의 수준인 것입니다.

(더구나 서울은? 목숨을 걸고 다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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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21세기의 '시대정신'에 맞도록 보행자가 제일 우선, 그 다음이 자전거의 안전을 생각하는 도로들의 재배치와 재구성, 그리고 신호체계 또 맘놓고 주차와 이용을 할만한 성숙한 문화 등은 비단 인프라 뿐만이 아닌 시민의식과 제도의 수준 그리고 믿음의 과정에서 비롯된다고 감히 생각을 해봅니다. (일본에서 어쩌면 가장 크게 배운 바로도 이걸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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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쪼록 역세권, 역세권 하며 내 집값의 상승분과 유망성만을 따질 게 아니고 우리의 사회 역시 도보시간을 산책의 여유로, 좀 더 먼 거리에서는 운동을 벗삼는 자전거로 맨날 입으로 부르짖는 "역세권" "초역세권" "초초역세권" 타령을 한번쯤은 성찰하면서 되짚어볼 차례가 아닐까 묻습니다.

(내 집안에 전철역을 들여놓을 게 아니라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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