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테일기

[일상] 안드로이드, 시작해볼까?

단테, 2014. 11. 11. 14:55

 

- http://www.econovation.co.kr/ecnvb/?p=15759 

 

 

...

   

  

비로소 안드로이드 설치가 끝났다, 본격적인 시작인 셈일까?...

한참을 뒤처진 채 ICT의 세계랑은 거의 담쌓고 지내는 동안, 어느덧 세상은 '모바일'이라는

또 다른 세계에 와 있구나... 예전, 그 옛날, 어셈블리랑 C를 화제로 삼던 시절들도 이젠 다

빛바랜 추억들일 뿐이다. 바야흐로 '앱'의 시대, 앱 개발자가 된다는 일은 어쩌면 전혀 다른

적성과 재주와 덕목을 필요로 하는 것인지도 모르겠지만, 아무튼...

    

http://www.winapi.co.kr/android/ 

     

- 잠시의 소일거리로도 이만한 좋은 취미거리도 또한 없을 터,

    

  

※ 안드로이드 어플 만드는 방법,

      http://yoon-talk.tistory.com/36 

※ Java SE Development Kit 8,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jdk8-downloads-2133151.html 

※ Tutorial, Java Platform Standard Edition 8 Documentation,

      https://docs.oracle.com/javase/8/docs/

   

  

P.S. 사전학습 세가지부터...

       1) 스터디/JAVA, http://luckyyowu.tistory.com/category/스터디/JAVA  

       2) XML 강좌, http://www.word.pe.kr/bbs/zboard.php?id=xml  

       3) Eclipse - 통합 개발 환경, http://wiki.javajigi.net/display/IDE/Eclipse   

  

  

... 

  

 

...

  

  

* 축약본, http://www.soen.kr/book/android/book/book2/book.htm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정복의 전체 목차입니다. 앞부분 일부는 독자들의 미리 보기 편의를 위해 출판사와 협의하에 공개합니다. 개정판은 1판에 비하여 많은 내용이 추가되었으며 아래 목차에서 아이콘으로 표시된 부분이 새로 추가된 내용입니다. 명확하게 추가된 항목 외에 기존 원고에도 많은 세부 설명과 예제들이 보강되었으며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순서도 다수 조정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정복(개정판)
==== 제 1 권 ====

제1장 안드로이드
1.모바일 개발
  1.모바일 환경
  2.모바일 운영체제
  3.안드로이드의 등장
  4.진저 브레드  
2.안드로이드
  1.특징
  2.아키텍처
  3.4가지 구성요소
  4.학습 준비
3.개발툴 설치
  1.JDK
  2.이클립스
  3.플러그인
  4.안드로이드 SDK
  5.AVD 생성
  6.옵션 설정
  7.업그레이드  
  8.리눅스에 설치

제2장 첫 번째 예제
1.무작정 만들어 보기
  1.AndroidFirst
  2.실행 설정
2.프로젝트 분석
  1.프로젝트의 구성
  2.레이아웃 파일
  3.XML 레이아웃의 장점
  4.에러처리
3.실습 준비
  1.에뮬레이터 사용법
  2.프로젝트 관리
  3.샘플 예제
  4.도움말

제3장 레이아웃
1.뷰
  1.뷰의 계층
  2.View의 속성
  3.TextView
  4.배포 예제
  5.ImageView
  6.버튼과 에디트
2.리니어 레이아웃
  1.방향 설정
  2.정렬 지정
  3.베이스 정렬
  4.차일드 영역 분할
  5.마진과 패딩

제4장 레이아웃 관리
1.렐러티브
  1.상대적 배치
  2.명함철
  3.앵커 변경  
2.기타 레이아웃
  1.AbsoluteLayout
  2.FrameLayout
  3.TableLayout
3.레이아웃 관리
  1.레이아웃 중첩
  2.레이아웃 대체  
  3.실행중에 속성 바꾸기
  4.레이아웃 전개
  5.레이아웃 파라미터
  6.레이아웃 파라미터 변경  

제5장 출력
1.캔버스
  1.커스텀 뷰
  2.Canvas
  3.Paint
2.그리기 객체
  1.Bitmap
  2.텍스트
  3.Path
3.셰이더
  1.직선 그래디언트
  2.원형 그래디언트
  3.비트맵 셰이더
  4.ShapeDrawable
4.그 외의 출력
  1.토스트
  2.비프음
  3.진동  

제6장 입력
1.이벤트 핸들러
  1.이벤트 처리
  2.핸들러의 우선순위
  3.외부 변수 액세스
2.여러 가지 이벤트
  1.터치 입력
  2.키보드 입력
  3.위젯의 이벤트 처리
  4.롱클릭  
  5.포커스 관리
  6.타이머 이벤트

제7장 메뉴
1.메뉴
  1.옵션 메뉴
  2.XML로 메뉴 정의하기
  3.체크 메뉴 항목
  4.컨텍스트 메뉴
2.개발툴
  1.기억력 게임
  2.디버깅
  3.DDMS
  4.로그
  5.adb

제8장 위젯
1.리소스
  1.리소스
  2.리소스 사용
  3.스타일과 테마
2.텍스트 뷰
  1.기본 속성
  2.bufferType
  3.문자열 변경 리스너
  4.커서 및 선택 관리
  5.키보드 관리
3.버튼
  1.나인 패치
  2.화살표 버튼
  3.라디오 버튼
  4.이미지 버튼
4.이미지 뷰
  1.확대 모드  
  2.이미지 버튼

제9장 어댑터 뷰
1.리스트 뷰
  1.어댑터 뷰
  2.리스트 뷰
  3.항목 편집
2.항목 뷰
  1.커스텀 항목 뷰
  2.여러 종류의 항목 뷰
  3.대용량 항목 표시  
  4.확장 리스트 뷰  
  5.ListActivity
  6.오버스크롤  
3.어댑터 뷰
  1.스피너
  2.그리드
  3.갤러리

제10장 고급 위젯
1.프로그래스
  1.프로그래스 바
  2.시크 바
  3.래이팅 바
2. 날짜와 시간
  1.날짜 시간  
  2.시계 위젯  
  3.날짜, 시간 입력기  
  4.Chronometer  
3. 기타 위젯
  1.자동 완성  
  2.SlidingDrawer  
  3.ScrollView
  4.WebView
  5.스포츠 경기 점수판  

제11장 커스텀 위젯
1.기존 위젯 변형
  1.위젯 수정
  2.위젯 조합
  3.커스텀 속성
  4.사운드 속성
2.새로운 위젯
  1.크기 정하기
  2.무지개 프로그래스

제12장 리소스 관리
1. 대체 리소스
  1.리소스 폴더  
  2.화면 방향  
  3.다국어 지원  
2. 화면 다양성
  1.화면의 종류  
  2.논리 단위  
  3.이미지 리소스  
  4.레이아웃 활용  
  5.논리 단위 구하기  
  6.화면 크기  

제13장 대화상자
1.AlertDialog
  1.대화상자 생성
  2.대화상자의 버튼
  3.대화상자 미리 생성
2.대화상자 활용
  1.알림 메시지 전달
  2.질문하기
  3.목록 선택
3.대화상자 고급
  1.커스텀 대화상자
  2.팝업 윈도우

제14장 액티비티
1.액티비티
  1.액티비티 추가
  2.인텐트
  3.액티비티간의 통신
  4.암시적 인텐트
2.생명주기
  1.액티비티의 일생
  2.상태 저장
  3.객체 저장
3.복잡한 액티비티
  1.탭
  2.페이지 겹치기

제15장 프로세스
1. 프로세스
  1.태스크  
  2.론치 모드  
  3.인텐트의 플래그  
  4.Application  
2. Window
  1.타이틀 바  
  2.레이아웃 채우기  
  3.윈도우 관리자  
  4.드래그하여 항목 순서 변경  
3. 패키지 관리
  1.외부 메모리에 앱 설치  
  2.백업 및 복구  

제16장 스레드
1.스레드
  1.스레드
  2.핸들러
  3.루퍼
  4.작업 스케줄링
2.스레드의 활용
  1.ANR
  2.StrictMode  
  3.LongTime
  4.AsyncTask
  5.BackWork

==== 제 2 권 ====

제17장 그리기
1.필터
  1.마스크 필터
  2.컬러 필터
  3.패스 효과
  4.그리기 모드
2.변환
  1.평행 이동
  2.확대
  3.회전
3.SurfaceView
  1.서피스 뷰
  2.그리기 최적화
  3..OpenGL 소개  

제18장 애니메이션
1. 애니메이션
  1.프레임 애니메이션
  2.트윈 애니메이션
  3.애니메이션의 속성  
  4.애니메이션 집합  
  5.XML로 정의하기  
  6.애니메이션 리스너
2. 레이아웃 애니메이션
  1.리스트 뷰의 애니메이션  
  2.그리드 뷰의 애니메이션  
  3.액티비티의 애니메이션  
  4.ViewAnimator  

제19장 파일
1.파일 입출력
  1.파일 관리 메서드
  2.파일 공유
  3.SD 카드
  4.TextLog
2.프레퍼런스
  1.프레퍼런스
  2.PreferenceActivity
  3.TextPref  

제20장 CP
1.SQLite
  1.도우미 클래스
  2.쿼리 실행
  3.커서 바인딩
2.CP
  1.URI
  2.자료 공유
  3.CP 사용

제21장 네트워크
1.인터넷
  1.연결 관리자
  2.HTTP 요청
  3.HTML 읽기
  4.비동기 다운로드
  5.이미지 읽기
  6.웹 서비스 요청
  7.다운로드 관리자  
2.XML
  1.DOM 파서
  2.SAX 파서
  3.JSON 파서

제22장 서비스
1.통지
  1.백그라운드 알림
  2.통지 출력
  3.커스텀 통지 뷰
2.BR
  1.방송
  2.배터리 감시
  3.SD 카드 감시
  4.알람
3.서비스
  1.데몬
  2.원격 인터페이스

제23장 제스처
1. 제스처
  1.제스처 감지  
  2.제스처 스크롤  
  3.커스텀 제스처  
2. 멀티 터치
  1.터치 이벤트  
  2.핀치 줌  

제24장 맵 서비스
1. 위치 제공자
  1.위치 기반 서비스  
  2.위치 제공자  
  3.위치 조사  
  4.좌표 변환  
  5.도착 알림  
2. 맵뷰
  1.지도 보기  
  2.API 키  
  3.MapView  
  4.지오코딩  
3. 오버레이
  1.표식 배치  
  2.오버레이 뷰  
  3.항목 오버레이  
  4.현재 위치 표시  

제25장 멀티미디어
1. 오디오
  1.MediaPlayer  
  2.상태의 변화  
  3.뮤직 플레이어  
  4.오디오 녹음  
  5.SoundPool  
  6.볼륨 조정  
2. 비디오
  1.동영상 재생  
  2.VideoView  
  3.비디오 녹화  
3. 미디어 DB
  1.미디어 스캐닝  
  2.DB의 구조  
  3.미디어 덤프  
  4.미디어 방송  
  5.이미지 뷰어  
4. 카메라
  1.Camera  
  2.간단한 카메라  

제26장 하드웨어
1. 센서 관리자
  1.센서 관리자  
  2.센서 리스너  
2. 센서 활용
  1.방향값 읽기  
  2.가속계  
  3.MotionCounter  
  4.회전 행렬로부터 방향 구하기  
  5.장비의 방향  
3. 전원 관리
  1.화면 유지  
  2.독서 도우미  
  3.사용자 액션 추출  
4. 시스템 설정
  1.설정  
  2.배경 벽지  

제27장 전화
1. 음성 통신
  1.전화 정보 조사  
  2.전화 걸기  
  3.통화시 양보  
  4.전화 번호 관리  
2. 메시지
  1.문자 서비스  
  2.문자 직접 보내기  
  3.문자 받기  
3. 주소록
  1.구형 주소록
  2.주소록 DB의 구조
  3.주소록 읽기
  4.통화 기록

제28장 앱위젯
1. 앱위젯
  1.앱위젯 관리자  
  2.앱위젯 속성  
  3.앱위젯 라이프 사이클  
2. 앱위젯 실습
  1.배터리 표시기  
  2.뉴스 앱위젯  

제29장 마켓
1. 릴리즈
  1.프로젝트 마무리  
  2.명령행에서 서명하기  
  3.이클립스로 서명하기  
  4.서명의 효과  
2. 마켓
  1.온라인 시장  
  2.MotionMp3  
  3.마켓  
  4.TStro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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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다른 참고자료, http://www.tipssoft.com/bulletin/board.php?bo_table=old_bbs&wr_id=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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