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테노트/철학노트

오월, 촛불, 공산주의당 선언

단테, 2014. 5. 24. 23:25


칼 맑스 / 프리드리히 엥겔스 - 저작 선집 1 (박종철출판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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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몇자만 적어보자 하면) ; 

 

하나의 유령이 유럽을 배회하고 있다 - 공산주의라는 유령이. 옛 유럽의 모든 세력들이 이 유령의 성스러운 사냥을 위하여 동맹하였다. 교황과 짜르 메테르니히와 기조, 프랑스의 급진파와 독일의 경찰들이. 정권을 잡고 있는 자신의 적들로부터 공산주의적이라고 비방을 받지 않았을 반대당이 어디 있는가? 더 진보적인 반대파 인사나 자신의 반동적인 적들에 대하여 공산주의적이라고 낙인을 찍으며 비난을 되돌리지 않았을 반대당이 어디 있는가? 이러한 사실로부터 두 가지 결론이 나온다. 공산주의는 이미 유럽의 모든 세력들로부터 하나의 세력으로 인정받고 있다. 지금이야말로 공산주의자들이 전세계 앞에 공공연하게 자신의 견해와 자신의 목적과 자신의 지향을 표명하여 공산주의의 유령이라는 소문에다 당 자체의 선언을 대치시킬 절초의 시기이다... 

한마디로 공산주의자들은 어디서나, 현존의 사회 정치 상태를 반대하는 모든 혁명 운동을 지지한다. 이 모든 운동들 속에서 공산주의자들은, 그것이 더 발전한 형태를 띠고 있든 덜 발전한 형태를 띠고 있든 소유 문제를 운동의 기본 문제로 내세운다. 끝으로 공산주의자들은 어디서나 모든 나라의 민주주의 정당들간의 결합과 합의를 위해 노력한다. 공산주의자들은 자신들의 생각과 의도를 감추는 일을 부끄러워한다... 프롤레타리아들은 공산주의 혁명 속에서 족쇄 이외에 아무것도 잃을 것이 없다. 그들에게는 얻어야 할 세계가 있다. 

만국의 프롤레타리아여, 단결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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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찾다보니, 대뜸 내 Google+ 포스팅 한장이 먼저 눈에 띈다. 

그 다음으로는 "노마디스트 수유너머N"... 세미나 소식

     

내 책장에는 총 여섯권의 책들 중 1~3권까지만이 가지런히 꽂쳐 있다. 이 역시 내가 직접 산 건

아니고, 언젠가 총신대입구에 살던 형 자취방에서 털털대는 이삿짐 트럭 조수석에 앉아 짐들을

챙겨 돌아오던 내 자취방으로 나르던 것들 중의 일부였을 뿐... 윤색된 기억 역시 현재다. 

  

행신에 살고 있는 형을 찾아본 게 벌써 또 몇주가 지난 듯하구나, 안부전화라도 자주 걸어야지,

그렇게 우리는 불꽃 같은 한 시대를 관통하고 있는 중이니까... 

  

따로 필사를 해둘 필요는 없겠다. 이 책은 그저 기념비적 산물일 뿐이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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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철출판사가 7년에 걸친 작업끝에 완성한 맑스,엥겔스 선집이다.

그 동안의 원전 번역이 비체계적으로 이루어져 왔고, 그 번역의 수준도 천차만별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김세균 교수의 감수로 이루어진 이번 번역 작업은 충실성을 기하기 위한 노력이 기울어졌다. 

이 책은 독일어판인 『Die Ausgewahlte Werke von Marx und Engels in sechs Banden』을 대본으로 하였다. 이 판은 가장 최근의 연구상과를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맑스주의 철학과 맑스주의 정치경제학, 과학적 사회주의/공산주의 사상이라는 맑스주의 구성부분을 전반적으로 포괄하고 있다. 

대체로 연대별로 저작이 배치되어 있어, 1권이 맑스의 초기저작부터 '인식론적 단절'을 거치는 시기까지, 대략 1850년대까지의 저작을 포괄한다. 그 2권부터 4권은 맑스의 중기와 후기 저작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5권과 6권은 주로 맑스 사후의 엥겔스의 저작을 중심으로 배치되어있다. <자본>의 발췌분은 원어 대본에는 실려있으나, 일단 이 선집에서는 다음에 <자본>의 재번역 작업을 약속하는 가운데, 이 부분은 싣지 않았다.

한국의 독자들이 읽기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각 권에는 저작 중에 나오는 역사적 사실, 인물, 문학과 신화로부터의 인용구에 이르는 주변적 사실들을 따로 장을 마련하여 설명한다. 맑스와 엥겔스의 문학적이고 풍부한 표현들을 접해도 그 의미를 이해하기 쉽지 않았던 독자들을 위한 배려라 할 수 있다.

전체 한질을 모두 구입하거나 따로 관심있는 부분을 구입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맑스의 사상에 있어 초기와 인식론적 단절의 시기, 국제 공산주의자동맹 활동의 시기와 그 이후 등이 책별로 나뉘어 있기 때문에 관심있는 시기의 저작을 따로 보는 것도 전체 저작에 접하는 효율적인 방법일 것이다.

다만, 이 선집은 저작들이 가지는 맥락에 대한 설명은 제공하지 않는다는 아쉬움이 있다. 출판사는 이후에 <선집 연구>(가제)라는 책을 준비할 의욕을 보이고 있으나 뚜렷하게 시기가 정해진 것이 아니라 이러한 아쉬움을 더한다. 

대신 이 저작들이 쓰여진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캘리니코스의 <마르크스의 혁명적 사상>, 발리바르의 <마르크스의 철학, 마르크스의 정치>, <역사유물론 연구> 중 1장, 『칼 마르크스와 마르크스주의』 등의 개론서 격의 책들을 옆에 두고 참고하면서 읽는 것이 좋을 것이다. 맑스와 엥겔스의 저작들은 그러한 글이 쓰여진 정세를 인식하지 않고 이해할 경우 심각한 오독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더구나 저작의 시간적 순서에 따른 배치 때문에 오히려 문제의식의 차이라는 부분이 정확히 인식되기 힘든 부분도 존재한다. 이 역시도 앞에서 예를 든 그러한 개론서들을 참고하면서 맑스의 사상의 발전 과정을 정확히 인식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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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권 목차 | 2권 목차 | 3권 목차 | 4권 목차 | 5권 목차 | 6권 목차


1권 목차 


칼 맑스 헤겔 법철학 비판을 위하여. 서설

칼 맑스 기사 「프로이센 왕과 사회개혁, 한 프로이센 인이」(『전진!』제060호)에 대한 비판적 평주들[발췌]

칼 맑스 1844년의 경제학 철학 초고[발췌]
   제1노트
     임금
     자본의 이득
     1. 자본
     2. 자본의 이득
     3. 노동에 대한 자본의 지배 그리고 자본가들의 동기
     4. 자본의 축적과 자본가들 사이의 경쟁
     지대
     소외된 노동
   제3노트
     화폐

프리드리히 엥겔스/칼막스> 신성가족 혹은 그 비판적 비판에 대한 비판, 브루노 바우어와 그 일파에 반대하여[발췌]
   제4장
     비판적 평주 제1번
     비판적 평주 제2번
     특징을 보여주는 번역 제2번
   제6장
     c) 프랑스 혁명에 맞서는 비판적 전투
     d) 프랑스 유물론에 맞서는 비판적 전투

프리드리히 엥겔스 잉글랜드 노동자 계급의 처지. 개인적 관찰과 확실한 출전들에 의거하여[발췌]
   서문
   서설
   공업 프롤레타리아트
   노동자 운동들

칼 맑스 포이에르바하에 관한 테제들

칼 맑스 / 프리드리히 엥겔스 독일 이데올로기.
포이에르 바하, B. 바우어, 슈티르너를 그 대표자로 하는 최근의 독일 철학과 그 다양한 예언자들의 독일 사회주의에 대한 비판[발췌]
   1. 포이에르바하. 유물론적 견해와 관념론적 견해의 대립
   [1]
   I. 포이에르바하. A. 이데올로기 일반, 특히 독일 이데올로기
   i.이데올로기 일반, 특히 독일 철학
   [2]
   [3]
   [4]
   소유에 대한 국가 및 법의 관계 

칼 맑스 철학의 빈곤. 푸르동의 『빈곤의 철학』에 대한 응답[발췌]
   제2장. 정치경제학의 형이상학
   1. 방법
     첫번째 고찰
     두번째 고찰
     세번째 고찰
     네번째 고찰
     다섯번째 고찰
     여섯번째 고찰
     일곱번째 마지막 고찰
   3. 파업과 노동자들의 단결

프리드리히 엥겔스 공산주의달과 칼 하인쩬
   첫번째 기사
   두번째 기사

프리드리히 엥겔스 공산주의의 원칙들

칼 맑스 / 프리드리히 엥겔스 폴란드에 대한 연설들
   칼 맑스의 연설
   프리드리히 엥겔스의 연설

칼 맑스 자유무역 문제에 관한 연설. 1848년 1월 9일 
   브뤼셀 민주주의 협회에서 행해짐
   공산주의자 동맹 규약

칼 맑스 / 프리드리히 엥겔스 공산주의당 선언
   1872년 독일어판 서문
   1882년 러시아어 제2판 서문
   1883년 독일어판 서문
   1888년 영어판 서문
   1890년 독일어판 서문
   1892년 폴란드어 제2판 서문
   이탈리아 독자에게, 1893년의 이탈리아어판 서문
   공산주의당 선언
     I.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
     II. 프롤레타리아와 공산주의자들
     III. 사회주의 및 공산주의 문헌
       1. 반동적 사회주의
         a) 봉건적 사회주의
         b) 소부르조아 사회주의
         c) 독일 사회주의 혹은 '진정한' 사회주의
       2. 보수적 혹은 부르주아 사회주의
       3. 비판적 공상주의적 사회주의 및 공산주의
     IV. 각종 반정부당에 대한 공산주의자들의 입장

프리드리히 엥겔스 1874년의 운동들

칼 맑스 / 프리드리히 엥겔스 독일에서의 공산주의당의 요구들

칼 맑스 / 프리드리히 엥겔스 1948-1849년 『신 라인신문』에 실린 기사들

   프리드리히 엥겔스 프랑트푸르트 회의
   칼 맑스 / 프리드리히 엥겔스 프랑크푸르트 급진 민주주의 당의 강령과 좌파의 강령
   칼 맑스 6월 혁명
   프리드리히 엥겔스 독일의 대외 정책
   칼 맑스 봉건적 부담들의 폐지에 관한 법률 초안
   칼 맑스 부르주아지와 반혁명
   칼 맑스 혁명운동
   칼 맑스 라인 지구 민주주의자 위원회에 대한 재판, 변론
   칼 맑스 임금노동과 자본
     1891년 독일어판 서문에 부친 엥겔스의 서설
     임금노동과 자본

칼 맑스 전시 법규에 의한 『신 라인신문』의 폐간

칼 맑스 / 프리드리히 엥겔스 서한들과 서한들로부터의 발췌들
   1. 엥겔스가 브뤼셀 공산주의자 연락 위원회에게
      위원회 서신 제3호. 1836년 10월 23일
   2. 맑스가 파리 파벨 바셀리예비치 안넨코프에게
      1846년 12월 28일
   3. 엥겔스가 런던의 에밀 블랑크에게. 1848년 3월 28일


부록

후주

문헌 찾아보기
    I. 맑스와 엥겔스에 의해 인용되고 언급된 저술들의 목록
      1. 기명 저자 및 익명 저자들의 저작들과 논문들
      2. 정기 간행물
    II. 언급된 잡지들과 신문들 찾아보기

인명 찾아보기
문학 작품과 신화에 나오는 인명 찾아보기



2권 목차 | 
목차 맨 위로


칼 맑스 1848년에서 1850년까지의 프랑스에서의 계급투쟁
   I. 1848년 6월의 패배
   II. 1849년 6월 13일
   III. 1849년 6월 13일의 결과들
   IV. 1850년의 보통 선거권 폐지

칼 맑스 / 프리드리히 엥겔스 동맹에 보내는 중앙 위원회의 1850년 3월의 호소

프리드리히 엥겔스 독일 농민 전쟁[발췌]
   I. 독일의 경제 상태와 사회 계층 구조
   II. 대규모 반대파의 형성과 이들의 이데올로기들
      - 루터와 뮌쩌
   VII. 농민 전쟁의 결과들

프리드리히 엥겔스 독일에서의 혁명과 반혁명
   I. 혁명 전야의 독일
   II. 프로이센 국가
   III. 그 밖의 독일 국가들
   IV. 오스트리아
   V. 빈의 3월 봉기
   VI. 베를린 봉기
   VII. 프랑크푸르트 국민 의회
   VIII. 폴란드인, 체코인, 독일인
   IX. 범 슬라브 주의
      - 슐레스비히-홀슈타인 전쟁
   X. 빠리 봉기 - 푸랑크푸르트 국민 의회
   XI. 빈의 10월 봉기
   XII. 빈 공략 - 빈에 대한 배신
   XIII. 프로이센 헌법 제정 의회 
       - 프랑크푸르트 국민 의회
   XIV. 질서의 회복
       - 오스트리아 국회와 프로이센 의회
   XV. 프로이센의 승리
   XVI. 국민 의화와 정부들
   XVII. 봉기
   XVIII. 소부르조아
   XIX. 봉기의 종결

칼 맑스 루이보나빠르뜨의 브뤼메르 18일
   칼 맑스   제 2판 서문
   프리드리히 엥겔스   제3판 서문
   루이 보나빠르뜨의 브뤼메르 18일
     I
     II
     III
     IV
     V
     VI
     VII

프리드리히 엥겔스 퀼른에서의 공산주의자 재판

칼 맑스 중국 혁명과 유럽 혁명

칼 맑스 영국의 인도지배

칼 맑스 영국의 인도 지배의 장래의 결과

칼 맑스 노동자 의회에 보내는 서한

칼 맑스 1856년 4월 14일 런던 『인민신문』 창간 기념 축하회에서의 연설

칼 맑스 공장 노동자들의 처지

칼 맑스 인도의 봉기

칼 맑스 『정치경제학 비판을 위한 개요』의 서설
   I. 생산, 소비, 분배, 교환(유통)
     1. 생산
     2. 분배, 교환, 소비에 대한 생산의 일반적 관계
       a) 생산과 소비
       b) 생산과 분배
       c) 마지막으로, 교환과 유통
     3. 정치경제학의 방법
     4. 생산, 생산 수단과 생산 관계들.
       생산 관계들과 교류관계들
       생산 관계들 및 교류 관계들과의 관계에 있어서의 국가 형태들 및 의식 형태들
       국가 형태들 및 의식 형태들
       법 관계들, 가족 관계들

칼 맑스 정치경제학 비판을 위하여. 서문

프리드리히 엥겔스 칼 맑스, 『정치경제학 비판을 위하여』
   I
   II

칼 맑스 / 프리드리히 엥겔스
서한들과 서한들로부터의 발췌들
   1. 맑스가 쾰른의 롤란트 다니엘스에게 1851년 5월
   2. 맑스가 뉴욕의 요제프 바데마이어에게 1852년 3월 5일
   3. 엥겔스가 뉴욕의 요제프 바데마이어에게 1853년 4월 12일
   4. 맑스가 맨체스터의 엥겔스에게 1854년 7월 27일
   5. 맑스가 맨체스터의 엥겔스에게 1856년 4월 16일
   6. 맑스가 라이드의 엥겔스에게 1857년 9월 25일
   7. 맑스가 맨체스터의 엥겔스에게 1858년 4월 2일
   8. 맑스가 베를린의 페르디난도 라쌀레에게 1859년 4월 19일
   9. 맑스가 베를린의 페르디난도 라쌀레에게 1859년 5월 18일

부록

후주

문헌 찾아보기
    I. 맑스와 엥겔스에 의해 인용되고 언급된 저술들의 목록
      1. 기명 저자 및 익명 저자들의 저작들과 논문들
      2. 정기 간행물
    II. 언급된 잡지들과 신문들 찾아보기

인명 찾아보기
문학 작품과 신화에 나오는 인명 찾아보기



3권 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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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권의 대본에는 원래 <자본>의 일부가 발췌되어 수록되어 있었으나, 한국어판 선집은 이를 싣지 않았습니다. 이는 박종철 출판사가 새로운 <자본>의 번역을 추진할 계획이 있기 때문입니다. 목차에는 <자본>의 발췌부분의 내용을 제공하나, 실제로는 실려있지 않다는 데 유의하여야합니다. 


칼 맑스 국제 노동자 협회 발기문

칼 맑스 국제 노동자 협회 임시규약

칼 맑스 아메리카 합중국 대통령 에이브러함 링컨에게

칼 맑스 P. J 프루동에 관하여. J.B.v. 슈바이처에게 보내는 서한

프리드리히 엥겔스 프로이센의 군사 문제와 독일의 노동자당[발췌]
   II
   III

칼 맑스 임금, 가격, 이윤
   서언
   1. 생산과 임금
   2. 생산, 임금, 이윤
   3. 임금과 통화
   4. 공급과 수요
   5. 임금과 가격
   6. 가치와 노동
   67. 노동력
   8. 잉여가치의 생산
   9. 노동의 가치
   10. 이윤은 상품을 그 가치대로 판매함으로써 얻어진다.
   11. 잉여가치가 분해되는 서로 다른 부분들
   12. 이윤, 임금, 가격의 일반적 관계
   13. 임금을 인상시키는 시도나 임금 하락에 저항하려는 시도의 중요한 경우들
   14. 자본과 노동 사이의 투쟁과 그 결과

프리드리히 엥겔스 노동자 계급은 폴란드에 대해 무엇을 해야하는가?
   I. 『공화국』의 편집자에게
   II. 『공화국』의 편집자에게
   III. 폴란드에 적용된 민족체 교의

칼 맑스 임시 중앙 평의회 대의원들을 위한 개별 문제들에 대한 지시들

칼 맑스 자본. 정치경제학 비판
          제1권. 제1부[발췌]
   제1판 서문
   제2판 후기[발췌]
   제4장. 회폐의 자본으로의 전화
   제5장. 노동과정과 가치 증식과정
   제6장. 불변 자본과 가변 자본
   제7장. 잉여가치율
   제8장. 노동일
     1. 노동일의 한계
     7. 표준 노동일을 위한 투쟁. 잉글랜드 공장 입법이 다른 나라에 미친 반작용
   제11장. 협업
   제12장. 분업과 매뉴펙쳐
   제13장. 기계와 대공업
     1. 기계의 발전
     2. 생산물로의 기계가치의 이전
     3. 기계제 경영이 노동자에게 미치는 직접적 영향
     4. 공장
   제24장. 이른바 본원적 축적

프리드리히 엥겔스 『민주주의 주보』를 위한 『자본』 제1권의 서평
   I.
   II.

칼 맑스 합중국 전국 노동자 동맹에 보내는 글

프리드리히 엥겔스 『독일 농민 전쟁』 제2판과 제3판 서문

칼 맑스 독일-프랑스 전쟁에 관한 총평의회의 첫번째 담화문

칼 맑스 독일-프랑스 전쟁에 관한 총평의회의 두번째 담화문

칼 맑스 / 프리드리히 엥겔스
서한들과 서한들로부터의 발췌들.
   1. 맑스가 맨체스터의 엥겔스에게 1862년 8월 2일
   2.. 맑스가 베를린의 요한 밥티스트 폰 슈바이처에게 1865년 2월 13일
   3. 맑스가 맨체스터의 엥겔스에게 1867년 8월 24일
   4. 맑스가 맨체스터의 엥겔스에게 1861년1월 8일
   5. 맑스가 맨체스터의 엥겔스에게 1868년 4월 30일
   6. 맑스가 하노버의 루드비히 쿠겔만에게 1868년 7월 11일
   7. 맑스가 하노버의 루드비히 쿠겔만에게 1869년 11월 29일

부록

후주

문헌 찾아보기
    I. 맑스와 엥겔스에 의해 인용되고 언급된 저술들의 목록
      1. 기명 저자 및 익명 저자들의 저작들과 논문들
      2. 정기 간행물
    II. 언급된 잡지들과 신문들 찾아보기

인명 찾아보기
문학 작품과 신화에 나오는 인명 찾아보기



4권 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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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 맑스 『프랑스에서의 내전』 첫번째 초고[발췌]
   꼬뮌
     1. 노동자 계급을 위한 조처들
     2. 노동자 계급을 위한, 그러나 주로 중간 계급들을 위한 조처들
     3. 일반적인 조처들
     4. 공안을 위한 조처들
     5. 재정 조처들
   꼬뮌
     꼬뮌의 성립과 중앙위원회
     꼬뮌의 성격
     농민 층
     공화파 연합(동맹)
     타인의 노동으로 생활하지 않는 모든 사회계급의 대표로서의 꼬뮌 혁명
     공언된 사회 공화국으로서만 가능한 공화국
     꼬뮌(사회적 조처들)

칼 맑스 프랑스에서의 내정, 국제 노동자 협회 총평의회의 담화문
   I
   II
   III
   IV
   부록
     I
     II

프리드리히 엥겔스 노동자 계급의 정치활동에 관하여

칼 맑스/ 프리드리히 엥겔스 인터네셔널의 이른바 분열
   I
   II
   III
   IV
   V
   VI
   VII

칼 맑스 빠리 꼬뮌 일주년 기념일 행사의 결의안

칼 맑스 토지 국유화에 관하여

칼 맑스 / 프리드리히 엥겔스 1872년 9월 2일에서 7일까지의 헤이그 일반 대회의 결의안[발췌]
   I. 규약에 관한 결의안

칼 맑스 헤이그 대회에 관한 연설

프리드리히 엥겔스 주택문제에 대하여
   교열 제2판 서문
   주택문제에 대하여
     제1편 : 프루동은 주택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가
     제2편 : 부르조아지는 주택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가
       I
       II
       III
     제3편 : 푸르동과 주택문제에 관한 덧붙임
       I
       II
       III
       IV

칼 맑스 정치문제에 관한 무관심

프리드리히 엥겔스 권위에 관하여

프리드리히 엥겔스 바꾸닌주의자들의 활동상. 1871년 여름 에스빠냐 봉기에 관한 각서
   머리말(1894년)
   바꾸닌주의자들의 활동상. 1873년 여름
   에스빠냐 봉기에 관한 각서
     I
     II
     III
     IV

프리드리히 엥겔스 망명자 문헌[발췌]
   I. 폴란드인들의 성명
   II. 블랑끼주의 꼬뮌 망명자들의 강령

프리드리히 엥겔스 러시아의 사회상태
   머리말
   러시아의 사회상태
   후기(1894년)

칼 맑스 고타 강령 초안 비판
   프리드리히 엥겔스   서문
   칼 맑스   빌헬름 브라케에게 보내는 서한
   칼 맑스   독일 노동자당 강령에 대한 평주
     I
     II
     III
     IV

프리드리히 엥겔스 칼 맑스

프리드리히 엥겔스 1877년의 유럽의 노동자들
   I
   II
   III
   IV
   V

칼 맑스 / 프리드리히 엥겔스 서한들과 서한들로부터의 발췌들
   1. 맑스가 라이프찌히의 빌헬름 리프크네히트에게 1871년 4월 6일
   2. 맑스가 하노버의 루드비히 쿠겔만에게 1871년 4월 12일
   3. 맑스가 하노버의 루드비히 쿠겔만에게 1871년 4월 17일
   4. 엥겔스가 바를레따의 까를로 까피에로에게 1871년 7월 1일[-3일]
   5. 맑스가 뉴욕의 프리드리히 볼테에게 1871년 11월 23일
   6. 엥겔스가 또리노의 까를로 떼르자기에게 1872년 1월 14일[-15일]
   7. 엥겔스가 밀라노의의 테오르노 쿠노에게 1872년 1월 24일
   8. 엥겔스가 멘체스터의 맑스에게 1873년 5월 30일
   9. 엥겔스가 후베르투스부르크의 아우구스투스 베벨에게 1873년 6월 20일
   10. 엥겔스가 쯔비까우의 아우구스투스 베벨에게 1875년 3월 18일/28일
   11. 엥겔스가 브라운슈바이크의 빌헬름 브라케에게 1875년 10월 11일
   12. 엥겔스가 런던의 뾰뜨르 라브로비치 라브로프에게 1875년 11월 12일[-17일]
   13. 엥겔스가 런던의 맑스에게 1876년 7월 2일
   14. 엥겔스가 라이프지히의 빌헬름 리프크네히트에게 1877년 7월 2일
   15. 맑스가 보호켄의 프리드리히 아돌프 조르케에게 1877년 10월 19일

부록

후주

문헌 찾아보기
    I. 맑스와 엥겔스에 의해 인용되고 언급된 저술들의 목록
      1. 기명 저자 및 익명 저자들의 저작들과 논문들
      2. 정기 간행물
    II. 언급된 잡지들과 신문들 찾아보기

인명 찾아보기
문학 작품과 신화에 나오는 인명 찾아보기



5권 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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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드리히 엥겔스 오이겐 뒤링씨의 과학 변혁("반-뒤링")
   세판의 서문들
     I
     II
     III
   서설
     I. 일반론
     II. 뒤링씨가 약속하는 것
   제1편. 철학
     III. 분류. 선험론
     IV. 세계 도식
     V. 자연철학. 시간과 공간
     VI. 자연철학. 우주생성론. 물리학. 화학
     VII. 자연철학. 유기체
     VIII. 자연철학. 유기체(끝맺음)
     IX. 도덕과 법. 영원한 진리들
     X. 도덕과 법. 평등
     XI. 도덕과 법. 자유와 필연
     XII. 변증법. 양과 질
     XIII. 변증법. 부정의 부정
     XIV. 끝맺음
   제2편. 정치경제학
     I. 대상과 방법
     II. 폭력이론 
     III. 폭력 이론(계속) 
     IV. 폭력 이론(끝맺음)
     V. 가치 이론
     VI. 단순 노동과 복잡 노동 
     VII. 자본과 잉여가치 
     VIII. 자본과 잉여가치(끝맺음) 
     IX. 경제의 자연 법칙. 토지 임대료 
     X. 『비판적 역사』로부터
   제3편 사회주의
     I. 역사적 개설
     II. 이론적 개설
     III. 생산
     IV. 분배
     V. 국가. 가족. 교육

프리드리히 엥겔스 자연변증법. 서설

프리드리히 엥겔스 원숭이의 인간화에서 노동이 한 역할

칼 맑스 / 프리드리히 엥겔스 아우구스트 베벨, 빌헬름 리히크네히트, 빌헬름 브라케 동지 등등에게 보내는 회람 서한[발췌]
   III.쮜리히 삼인조의 선언

프리드리히 엥겔스 유토피아에서 과학으로의 사회주의의 발전
   영어판 서설(1892년)
   유토피아에서 과학으로의 사회주의의 발전
     I
     II
     III

프리드리히 엥겔스 공정한 하루 작업에 대한 공정한 하루 임금

프리드리히 엥겔스 임금 제도

프리드리히 엥겔스 노동자당

프리드리히 엥겔스 마르크

프리드리히 엥겔스 칼 맑스의 장례

프리드리히 엥겔스 서한들과 서한들로부터의 발췌들
   1. 엥겔스가 주네브의 요한 필립 베커에게 1880년 4월 1일
   2. 엥겔스가 쮜리히의 아두아르트 베른슈타인에게 1882년 1월 25일
   3. 엥겔스가 호보켄의 프리드리히 아돌프 조르케에게 1882년 6월 20일
   4. 엥겔스가 라이프찌히 아우구스트 베벨에게 1882년 6월 21일
   5. 엥겔스가 빈의 칼 카우츠키에게 1882년 9월 12일
   6. 엥겔스가 쮜리히의 아두아르트 베른슈타인에게 1882년 11월 28일
   7. 엥겔스가 쮜리히의 아두아르트 베른슈타인에게 1883년 2월 27일

부록

후주

문헌 찾아보기
    I. 맑스와 엥겔스에 의해 인용되고 언급된 저술들의 목록
      1. 기명 저자 및 익명 저자들의 저작들과 논문들
      2. 정기 간행물
    II. 언급된 잡지들과 신문들 찾아보기

인명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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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드리히 엥겔스 맑스와 『신 라인 신문』 1848-49

프리드리히 엥겔스 가족, 사적 소유 및 국가의 기원
   1844년 초판 [서문]
   1891년 제4판 [서문]
   I. 선사시대의 문화 단계들
     1. 야만
     2. 미개
   II. 가족
   III. 이로쿼이 족의 씨족
   IV. 그리스의 씨족
   V. 아테네 국가의 성립
   VI. 로마의 씨족과 국가
   VII. 켈트인과 독일인의 시족
   VII. 독일인의 국가형성
   IX. 미개와 문명

프리드리히 엥겔스 칼 맑스의 『철학의 빈곤』독일어판 서문

프리드리히 엥겔스 공산주의자 동맹의 역사에 관하여

프리드리히 엥겔스 루드비히 포이에르바하 그리고 독일 고전 철학의 종말
   [서문]
   I
   II
   III
   IV

프리드리히 엥겔스 아메리카에서의 노동자운동

프리드리히 엥겔스 봉건제의 몰락과 부르주아지의 발흥에 관하여

프리드리히 엥겔스 반유태주의에 관하여

프리드리히 엥겔스 『작센-노동자 신문』 편집부에 보내는 응답

프리드리히 엥겔스 『사회민주주의자』 독자들에게 보내는 고별 편지

프리드리히 엥겔스 칼 맑스의 『프랑스에서의 내전』독일어 제3판   서설

프리드리히 엥겔스 1891년 사회민주주의당 강령 초안의 비판을 위하여
   I. 10개의 절들에서의 고려 근거들
   II. 정치적 요구들
   III. 경제적 요구들
   1장에 대한 부기

프리드리히 엥겔스 독일에서의 사회주의
   I
   II

프리드리히 엥겔스 『잉글랜드 노동 계급의 처지』 독일어 제2판 서문

프리드리히 엥겔스 국제 사회주의 학생대회에

프리드리히 엥겔스 장래의 이딸리아 혁명과 사회주의당

프리드리히 엥겔스 프랑스와 독일의 농민문제
   I
   II

프리드리히 엥겔스 칼 맑스의 『1848년에서 1850년까지의 프랑스에서의 계급투쟁』 단행본 서설

프리드리히 엥겔스 서한들과 서한들로부터의 발췌들
   1. 엥겔스가 쮜리히의 아두아르트 베른슈타인에게 1883년 8월 27일
   2. 엥겔스가 쮜리히의 칼 카우츠키에게 1884년 4월 26일
   3. 엥겔스가 쮜리히의 칼 카우츠키에게 1884년 9월 20일
   4. 엥겔스가 쮜리히의 칼 카우츠키에게 1884년 11월 8일
   5. 엥겔스가 드레스덴 근교 플라우엔의 아우구스투스 베벨에게 1884년 11월 18일
   6. 엥겔스가 라이프찌히의 아우구스투스 베벨에게 1884년 12월 11일
   7. 엥겔스가 주네브의 베라 이사노브나 자슬리치에게 1885년 7월 5일 경
   8. 엥겔스가 보이텐의 게르투르트 기욤-사크에게 1885년 8월 5일
   9. 엥겔스가 베를린의 아우구스투스 베벨에게 1886년 1월 20일
   10. 엥겔스가 야시의  이온 나레지데에게 18888년 1월 4일
   11. 엥겔스가 런던의 마가렛 하크니스에게 1888년 4월 초
   12. 엥겔스가 호보켄의 프리드리히 아돌프 조르데에게 1889년 6월 18일
   13. 엥겔스가 코펜하겐의 게이손 트리어에게 1889년 2월 8일
   14. 엥겔스가 베를린의 파울 에른스트에게 1890년 6월 5일
   15. 엥겔스가 베를린의 파울 베른스트에게  1890년 6월 5일
   16. 엥겔스가 베를린의 콘라드 슈미트에게 1880년 8월 5일
   17. 엥겔스가 라이프찌히의  칼 카우츠키에게 1890년 8월 10일
   18. 엥겔스가 브래틀라우의 오토 존 보에니트에게 1880년 21경
   19. 엥겔스가 쾨니히스베르크의 요제프 블호르에게 1890년
   20. 엥겔스가 베를린의 콘라드 슈미트에게1890년 11월 2890년 2월 23일
   21. 엥겔스가 슈트투가르트의  칼 타우츠티에게 1891년 2월 21일
   22. 엥겔스가 드레스덴의 작스 오펜하임에게 1891년 3월 24일
   23. 엥겔스가 베를린의 아우구스투스 베벨에게 1891년 5월 1일
   24. 엥겔스가 베를린의 아우구스투스 베벨에게 1892년 7월 23일
   25. 엥겔스가 슈트트가르트의 칼 가우츠기에게  1892년 9월 4일
   26. 엥겔스가 베를린의 프란쯔 메링에게 1892년 9월 28일
   27. 엥겔스가 베를린의 아우구스투스 베벨에게 1892년 11월 6일
   28. 엥겔스가 베를린의 아우구스투스 베벨에게 1893년 1월 42일
   29. 엥겔스가 브뻬뤠의 폴 라파르그에게 1893년 6월 27일
   30. 엥겔스가 베를린에서 프란쯔 메링까지 1893년 14일
   31. 엥겔스가 프라하 근교 프루로니케의 루돌프 마이어에게 1893년 7월 19일
   32. 엥겔스가 브레슬라우의 W,보르기우스에게 1894년 1월 25일
   33. 엥겔스가 브뻬뤠의 폴 라파르그에게 1894년 3월 6일
   34. 엥겔스가 브뻬뤠의 폴 라파르그에게 1894년 6월 2일
   35. 엥겔스가 베를린의 빌름 리프트네히트에게 1894년 11월 24일
   36. 엥겔스가 베를린의 리하르트 피셔에게 1895년 3월 8일
   37. 엥겔스가 브레슬라우의 베르너 좀바르트에게 1895년 3월 11일
   38. 엥겔스가 쮜리히의 콘라드 슈미트에게 1895년 3월 12일
   39. 엥겔스가 빈의 빅토르 아들러에게 1895년 3월 16일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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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 맑스와 엥겔스에 의해 인용되고 언급된 저술들의 목록
      1. 기명 저자 및 익명 저자들의 저작들과 논문들
      2. 정기 간행물
    II. 언급된 잡지들과 신문들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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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기
11. 철학자들은 세계를 단지 다양하게 해석해 왔을 뿐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세계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 1권, 포이에르바하에 관한 테제들 중
종교는, 인간적 본질이 아무런 진정한 현실성도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그 인간적 본질의 환상적 현실화인 것이다. 따라서 종교에 대한 투쟁은 간접적으로, 그 정신적 향료가 종교인 저 세계에 대한 투쟁이다. 
종교적 비참은 현실적 비참의 표현이자 현실적 비참에 대한 항의이다. 종교는 곤궁한 피조물의 한숨이며, 무정한 세계의 감정이고, 또 정신 없는 상태의 정신이다. 종교는 인민의 아편이다. 
인민의 환상적 행복인 종교의 지양은 인민의 현실적 행복의 요구이다. 그들의 상태에 대한 환상을 포기하라는 요구는 그 환상을 필요로 하는 상태를 포기하라는 요구이다. 따라서 종교의 비판은 맹아적으로, 그 신성한 후광이 종교인 통곡의 골짜기에 대한 비판이다.-1-2쪽기인
비판은 사슬에 붙어 있는 가상의 꽃들을 잡아뜯어 버렸는데, 이는 인간이 환상도 위안도 없는 사슬을 걸치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 사슬을 벗어 던져 버리고 살아 있는 꽃을 꺾어 가지고 위해서이다. 종교의 비판은 인간을 미몽에서 깨워 일으키는데, 이는 인간이 각성된, 분별 있는 인간으로서 사고하고 행동하고 자신의 현실을 형성하도록 하기 위해서이고, 인간이 자기 자신을 중심으로 그리고 그의 현실적 태양을 중심으로 움직이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인간이 자기 자신을 중심으로 움직이지 않는 한, 종교는 단지 인간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환상적 태양일 뿐이다.-2쪽기인
그러므로 진리의 피안彼岸이 사라진 뒤에, 차안此岸의 진리를 확립하는 것은 역사의 임무이다. 인간의 자기 소외의 신성한 형태가 폭로된 뒤에, 그 신성하지 않은 형태들 속의 자기 소외를 폭로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바로 역사에 봉사하는 철학의 임무이다. 이리하여 천상의 비판은 지상의 비판으로, 종교의 비판은 법의 비판으로, 신학의 비판은 정치의 비판으로 전환된다.-2쪽기인
명문. 니체와 맑스의 문체. 한 문장, 한 문장, 한 비유 한 비유가 그냥 나온 것이 아니다. 한문을 쓰듯이 공들여서 단어를 선택하고 배열한 것일까, 아니면 일필휘지로?기인
고대 민족들이 그들의 전사前史를 상상 속에서, 신화 속에서 체험한 것처럼 우리 독일인들은 우리의 후사後史를 사유 속에서, 철학 속에서 체험하였다. 우리는 현대의 역사적 동시대인들이지 않은 채, 그 철학적 동시대인들이다. 독일 철학은 독일 역사의 이념적 연장이다. 따라서 우리가 우리의 실질적 역사의 미완성작들 대신에 우리의 이념적 역사의 유작, 즉 철학을 비판할 때, 우리의 비판은 현대가 다음과 같이 말하는 그 문제들 한가운데 서 있는 것이다: 그것이 문제이다. 선진 민족들의 경우에는 현대적 국가 상태와의 실천적 반목인 것이, 이 상태 자체가 부재한 독일에서는 무엇보다도 이 상태의 철학적 반영과의 비판적 반목이다.-6-7쪽기인
독일의 법철학 및 국가 철학은 공식적인 현대적 현재와 동급으로 서 있는 유일한 독일 역사이다. 따라서 독일 민족은 이러한 자신의 몽사夢史도 자신의 현존 사태들에 덧붙여야 하며, 이러한 현존 상태들뿐만 아니라 동시에 그 상태의 추상적인 계속도 비판에 부쳐야 한다. 독일 민족의 미래는 자신의 실질적 국가 및 법의 상태들의 직접적 부정에도 제한될 수 없고, 자신의 이념적 국가 및 법의 상태들의 직접적 실행에도 제한될 수 없다. 왜냐하면 독일 민족은 자신의 이념적 상태들 속에 자신의 실질적 상태들의 직접적 부정을 가지고 있고, 결국 이웃 민족들에 대한 관조 속에서 자신의 이념적 상태들의 직접적 실행을 이미 거의 재유실하였기 때문이다.-7쪽기인
헤겔 법철학 비판이지만, 헤겔적인 사유가 눈에 띈다. 맑스는 끊임없이 '현대'를 고민했는데, 그 '현대'라는 것은 유럽의 현대일 것이고, 더 좁게 말한다면 '영국'으로 대표되는 현대일 것이다. 산업은 영국, 정치는 프랑스, 철학은 독일이 바로 현대였다. 
이러한 '현대성'에 대한 강박. 철학(사유)-역사를 동급으로 보며, 철학이 조금 일찍 올 수도 있고, 역사가 조금 늦게 올 수도 있고, 거꾸로 일 수도 있다는 것. 기인
비판의 무기는 물론 무기의 비판을 대신할 수 없다. 물질적 힘은 물질적 힘에 의해 전복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론 또한 대중을 사로잡자마자 물질적 힘으로 된다. 이론은 대인적對人的으로 증명되지마자 대중을 사로잡을 수 있으며, 그것이 근본적으로 되자마자 대인적으로 증명된다. 근본적이라 함은 사태를 뿌리에서 파악하는 것이다. 그런데 인간에게 있어서 뿌리는 인간 자신이다. 독일 이론의 근본주의에 대한 명백한 증거, 그러므로 독일 이론의 실천적 에네르기에 대한 명백한 증거는 그것이 종교의 결정적이고 확실한 지양에서 출발했다는 것에 있다. 종교의 비판은 인간은 인간에게 지고한 존재라는 가르침으로 끝난다. 그러므로 종교의 비판은 인간이 천대받고 예속되고 버림받으며 경멸받는 존재로 있는 모든 관계들을 전복시키라는 정언 명령으로 끝나는데, 이 관계는 견세犬稅가 구상되고 있을 때의 어떤 프랑스 인의 다음과 같은 외침에 의해서보다 더 잘 묘사될 수는 없다: 불쌍한 개들아! 사람들이 너희를 인간처럼 취급하려고 하는구나!-9쪽기인

대상적 진리가 인간의 사유에 들어오는가 않는가의 문제는-이론의 문제가 아니라 실천적 문제이다. 실천 속에서 인간은 진리를, 즉 현실성과 힘, 자신의 사유의 차안성을 증명해야 한다. 사유-실천으로부터 고립된-의 현실성이나 비현실성에 관한 논쟁은 순전히 스콜라주의적 문제이다. -185-189 쪽기인

  


포이에르바하는 종교적 본질을 인간의 본질로 용해시킨다. 그러나 인간의 본질은 각각의 개체 속에 내재하는 추상물이 아니다. 인간의 본질은 그 현실에 있어서 사회적 관계들의 앙상블ensemble이다. 
이러한 현실적 본질의 비판 속으로 파고들지 않는 포이에르바하는 따라서: 
1. 역사적 과정을 도외시하고 종교적 심성을 그 자체로서 고정시키고 하나의 추상적-고립된-인간 개체를 전제하지 않을 수 없다. 
2. 따라서 그 본질은 '유類'로서만, 내적이고 침묵하는, 많은 개체들을 오직 자연적으로 묶고 있는 일반성으로서만 이해할 수 있다. -기인

따라서 포이에르바하는 '종교적 심성' 자체가 하나의 사회적 산물임을, 그리고 그가 분석하고 있는 추상적 개체가 하나의 특정한 사회 형태에 속함을 알지 못한다. 기인

모든 사회적 생활은 본질적으로 실천적이다. 이론을 신비주의Mystizism[us]로 이끌고 가는 모든 신비들은 인간의 실천에서 그리고 이 실천의 개념적 파악Begreifen에서 그 합리적인 해결을 얻는다. 기인

관조[직관]하는 유물론, 즉 감성을 실천적 활동으로서 개념 파악하지 않는 유물론이 도달하는 정점은 각각의 개체들 및 시민 사회의 관조[혹은 직관]이다. 기인
10 
낡은 유물론의 입지점은 시민 사회이며, 새로운 유물론의 입지점은 인간적 사회 혹은 사회적 인류이다. 기인
11 
철학자들은 세계를 단지 다양하게 해석해 왔을 뿐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세계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기인
1882년 러시아어 제2판 서문 
<공산주의당 선언>은 불가피하게 닥쳐오고 있는, 현대 부르주아적 소유의 해체를 선포하는 것을 과제로 삼고 있었다. 그러나 러시아에서, 우리는 급속히 번창하는 자본주의로 인한 현기증과 이제 막 발전하고 있는 부르주아적 토지 소유의 맞은편에서 절반 이상의 토지가 농민들의 공동 점유로 이루어져 있음을 발견한다. 이제 다음과 같은 질문이 생긴다: 비록 토지의 원시적 공동 점유의 심하게 붕괴된 형태이기는 하지만 러시아의 오브쉬치나Obschtschina는 공산주의적 공동 점유라는 보다 높은 형태로 직접 이행할 수 있겠는가? 아니면 이와는 반대로 서구의 역사 발전을 이루고 있는 동일한 해체 과정을 먼저 겪어야만 하는가? 
오늘날 이에 대한 가능한 유일한 대답은 다음과 같다: 러시아의 혁명이 서구의 프롤레타리아 혁명의 신호가 되어, 그리하여 양자가 서로를 보완한다면, 현재 러시아의 토지 공동 소유는 공산주의적 발전의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372쪽기인
1883년 독일어판 서문 
<선언>을 관통하고 있는 기본 사상: 각 역사적 시대들의 경제적 생산과 그로부터 필연적으로 귀결되는 사회 구조가 그 시대들의 정치사 및 지성사의 기초를 이룬다는 것; 그에 따라 (원시적인 토지 공동 점유의 해체 이래로) 역사 전체는 계급 투쟁의, 즉 사회 발전의 다양한 단계에서의 피착취 계급과 착취 계급, 피지배 계급과 지배 계급 사이의 투쟁의 역사였다는 것; 그러나 현재 이 투쟁은, 착취당하고 억압당하는 계급(프롤레타리아트)이 동시에 사회 전체를 착취, 억압, 계급 투쟁으로부터 영원히 해방시키지 않고서는 자신을 착취하고 억압하는 계급(부르주아지)으로부터 자신을 해방시킬 수 없는 단계에 이르렀다는 것-이 기본 사상은 오로지 전적으로 맑스에 속한다. 
-373쪽기인
1893년 이탈리아어 판 서문 
최초의 자본주의 국가는 이탈리아였다. 봉건적 중세의 종말과 현대 자본주의 시대의 시작은 한 위대한 인물에 의해 고지된다: 그는 중세 최후의 시인이자 동시에 현대 최초의 시인인 이탈리아 인 단테이다. 오늘날, 1300년 당시와 마찬가지로 하나의 새로운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이탈리아는 이 프롤레타리아의 새 시대의 탄생을 고지할 새로운 단테를 우리에게 보내 줄 것인가?-394쪽기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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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개 :
마르크스의 생애는 그의 사상이기도 하다. 그의 생애만큼 이론과 실천의 변증법적 통일을 증명해 주는 사례도 없을 것이다. 그는 평생 자신이 처해 있는 시대적 상황을 치밀하게 연구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시대적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한 실천에 문자 그대로 혼신의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그에게 이론은 실천을 위한 도구였고 실천은 이론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장(場)이었다. 그렇다고 해서 그에게 처음부터 과학적 인식이 완벽한 형태로 갖추어져 있었던 것은 결코 아니었다. 그가 살았던 역사적 상황과 함께 그의 실천 방식이 끊임없이 변화했듯이 그의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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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센 라인 주 바르멘에서 태어났다. 청년 시절 평론이나 시 등을 신문과 잡지에 발표했고, ‘자유’라는 청년 헤겔주의자 모임에서 철학 종교 논쟁에 대한 선전가로 활약했다. 1842년에 카를 마르크스와 처음 만났는데, 과학적 사회주의의 초기 해석과 자유주의 경제이론의 모순점을 제시한 논문 「정치경제학 비판 강요(A Contribution to the Critique of Political Economy)」(1844)가 마르크스로부터 인정을 받으며 두 사람은 친구가 되었다. 마르크스의 후원자이기도 했던 엥겔스는 1869년 사업을 청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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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개 :서울대학교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독일 자유베를린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크리스챤아카데미에서 중간집단교육 산업사회 연구간사를, 서울대학교와 인하대학교에서 시간강사직을 맡았고, 현재는 서울대학교 정치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서울대학교 여성연구소 소장,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원장을 맡았다. 사회과학연구원장 때 "학문 간의 경계를 넘어"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집행했다. 쓴 책으로 『한국민주주의와 노동자-민중정치』, 『현대정치의 이해』(공저) 등이, 편역서로 『자본주의와 파시즘』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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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 맑스 프리드리히 엥겔스 저작 선집

저자
편집부, 김세균 지음
출판사
박종철출판사 펴냄 | 2000-11-01 출간
카테고리
정치/사회
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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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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