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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링, 드디어 입을 열다

단테, 2014. 5. 8. 19:58

 

- 로버트 클린턴 & 리처드 클린터, '멘토링 매뉴얼' (디모데, 2013)

 

 

...

 

    

회사에서 드디어 "전 직원 멘토링" 프로그램을 추진하고자 한다.

(물론, 놀랍게도 이는 전적으로 내 개인적 노력의 일환이다.)

 

말도 많고 탈도 많던 멘토링, 제대로 본 궤도에 올려놓는다는 것만으로

충분히 의미와 가치가 있을 법한 일인데... 잘 될까? 모르겠구나,

   

 

P.S. 첫 텍스트는 하필이면 특정 종교에 치우친 나머지, 졸지에

       내 블로그에서 첫 별 셋이라는 최하의 평점을 받게 된다...

 

 

...

 

    

...

 

 

:: 요약/정리 (Narration 방식으로) ::

 

* "Adult Training Model"은 크게 형식, 비형식, 무형식의 3가지로 분류합니다. 

 

* 각 방식은 의도성, 사회적 공신력, 전달시스템, 적절한 시기 등에 따라 구분하며
  이 중에서 기본적으로 형식 훈련은 제도화된 교육을 뜻합니다.

 

* 무형식 훈련이라 함은 주로 형식 훈련 관할권 밖의 체계화되지 않은 경우입니다.
 
* 비형식 훈련은 일상생활 가운데 일어나는 것들입니다. (예: 멘토링 등) 

 

* 또 비형식 훈련의 형태들은 크게,
  1) 현장 실습 (On-The-Job)
  2) 도제 훈련
  3) 관찰과 모방
  4) 삶의 활동을 통한 배움 등으로 이들의 특징은 반의도적이며, 대개 훈련이라고
     생각되지 않는 형태의 프로그램들로 비형식적 의사소통을 사용합니다. 

 

* 비형식 훈련 모델은 또 다시 크게 두가지 즉,
  1) 과정 중심 모델과
  2) 위기/사건 중심 모델 (이하 "사건 중심~")로 나누어볼 수 있겠습니다. 

 

* 과정 중심 모델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느리게 진행되는 반면에,
  위기/사건 중심 모델은 단시간 내 빠르게 진행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
  1) 과정 중심 모델 : 세미나, 집회, Core Value 강독회 등
  2) 사건 중심 모델 : 수련회, Workshop, Can Meeting 등 

 

* 멘토링 역시 이러한 구분에 따라 대략 9가지 형태가 있다고 합니다. ;
  1) 동시대 모델, 2) 역사적 모델, 3) 후원, 4) 제자훈련, 5) 영성, 6) 코칭,
  7) 티칭, 8) 상담, 9) 섭리적 만남 등이며, 9)만 유일하게 사건 중심 모델입니다. 

 

* 특히 이 9가지 멘토링 방식들 중에 5가지인 4) 제자훈련, 5) 영성, 6) 코칭,
  7) 티칭, 8) 상담 등은 의식적 학습과 외부적 평가/책무를 수반하는 정형화된
  형태들로 앞으로 다루게 될 멘토링의 협의적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 오늘날 멘토링이 널리 보급되고 인기가 높은 이유는 모든 종류의 리더십에
  유익하고 잠재력도 입증되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개인주의 사회 속에 만연한
  인간관계의 큰 욕구를 이 프로그램으로 해소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비즈니스에서의 멘토링이 Caring과 Coaching에 중점을 두고 있는 반면에,
  학교에서의 멘토링은 주로 지식, 능력 함양에 촛점을 둡니다. 멘토링은 한
  관계적인 과정으로 1) 어떤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인 멘토가, 2) 다른 사람인
  멘티에게, 3) 영향을 끼치도록 적절한 시기에 어떤 것을 전해주는 일입니다. 
 
* 멘토링에 유익한 5가지 역동성이라는 주제가 있는데, 이는 내용들도 많고
  다소 난해하여 간략히 열거만 해두도록 합니다. ;
  1) 과정의 시작 (매력, Attraction)
  2) 주요 수단 (관계, Relationship)
  3) 구체적 내용 (반응/책무, Responsiveness/Accountability)
  4) 최종 결과/목표 (능력 부여, Empowerment) 등입니다. 

* 멘토링 연구에 있어 가장 주목할만한 분야인 멘토 타입 9가지가 있는데,
  1) Discipler : 제자의 삶을 위한 능력을 부여
  2) Spiritual Guide : 영적 성장/성숙을 위한 책무의 제공
  3) Coach : 필요한 기술이나 그 사용법 제공을 통한 동기부여
  4) Counselor : 올바른 안목을 갖도록 필요한 조언을 제공
  5) Teacher : 필요한 지식과 그것에 대한 이해를 위한 동기부여
  6) Sponsor : Career 안내 및 Caring 등의 제공
  7) Contemporary Model : 닮고 싶은 개인적인 모델의 제시
  8) Historical Model : 역동적 원리와 가치관을 제시
  9) Divine Contact : 적시의 안내와 분별력을 제공하는 역할 등입니다.
  ※ 학계의 의견은 이들 중에서 1)~3)은 주로 정기적 형태, 4)~6)은 부정기적, 
      7)~9)는 간접적 형태로 나타난다고도 합니다.

    

* 그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코칭"의 정의 및 이해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코칭은 일종의 도제식 훈련 형태이며 실습과 피드백이 필수입니다.
  :: 코칭의 4단계 ::
    1) 시범 : 어떤 기술을 시범적으로 보여줌.
    2) 설명 : 가르치고, 감동을 주고, 동기를 부여함.
    3) 실습 : 멘티가 직접 실습하며, 멘토는 자세히 관찰함.
    4) 배출 : 보충 등을 통해 자격을 확인 후 배출(졸업)함.

 

* 코칭 프로그램에서 코치가 이행하도록 하는 가이드라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코치가 전수하는 지식/기술은 단순한 것부터 복잡한 것까지를 총망라함.
  2) 코치는 그 지식/기술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를 아끼지 않음.
  3) 코치는 동기를 부여하며 최상의 것을 이끌어내도록 유도함.
  4) 코치는 그 일을 처리하기 위한 기본기가 중요함을 보여주어야 함.  

 

* 끝으로 "멘토링 10계명"에 대해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간략히 나열)
  1) 관계 : 관계를 확립하라. 
  2) 목적 : 멘토링 관계의 목적에 대해 서로 동의하라. 
  3) 규칙성 : 상호 작용의 규칙성을 정하라. 
  4) 책무 : 책무의 형태를 정하라.
  5) 의사 소통 : 의사소통의 방법을 정하라.
  6) 비밀 유지 : 비밀유지의 수준을 명확히 해라.
  7) 순환 사이클 : 멘토링 관계의 순환사이클을 정하라.
  8) 피드백 : 멘토링 관계를 수시로 평가하라.
  9) 기대치 수정 : 실제 상황에 맞추어 기대치를 조절하라.
 10) 마무리 : 멘토링 관계를 마무리하는 절차를 두어라. 등입니다.

 

    

...

 

 

(이하 인용)

  

:: 책소개 ::

『멘토링 매뉴얼』은 클린턴 리더십 이론과 관련된 멘토링 이론을 집대성한 멘토링 매뉴얼이다. 리더십 훈련으로서의 멘토링, 9가지 다양한 멘토 타입, 효과적인 멘토링을 가능케 하는 5가지 멘토링 역동성, 멘토링 관계의 균형 모델, 멘토링을 평가하고 향상시키는 멘토링 십계명 등을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멘토링의 다양한 방법론과 더불어 멘토링 원리, 실제 사례를 담았다.

 

:: 저자소개 ::

저자 : J. 로버트 클린턴
저자 J. 로버트 클린턴(J. Robert Clinton)은 미국 오번대학교(전기공학, BA), 뉴욕대학교(MA), 컬럼비아신학교 대학원(MA), 풀러신학교 선교대학원(D.Miss.,Ph.D)에서 수학했다. 풀러신학교 선교대학원에서 리더십 교수로서 30년 이상 가르치면서 리더십 과정과 연구 분야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 풀러신학교 교단에 서기 전 그는 아내(마릴린)와 함께 자메이카에서 선교사로 사역했다. 리더십 평생개발론, 집중하는 삶 그리고 리더십 개발을 위한멘토링의 중요성을 가르치면서 자신이 그 모델이 되는 삶을 살고 있다. 그는 현재 리더들에게 성경적 리더십을 가르치면서 저술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 저서로는 『영적 지도자 만들기』(The Making of A Leader), 『지도자 평생 개발론』(Leadership Emergence Theory), 『멘토링 매뉴얼』(The Mentor Handbook), 『당신의 은사를 개발하라』(Unlocking Your Giftedness), 『효과적인 리더십 계발 이렇게 하라』(Leadership Training Models), 『집중하는 삶』(Focused Lives), 『영속적인 사역을 하는 성경 중심의 리더』(Havinga Ministry that lasts-By Becoming a Bible Centered Leader) 등이 있다.

저자 : 리처드 W. 클린턴
저자 리차드 W. 클린턴(Richard W. Clinton)은 웨스트몬트 대학교(BA)와 풀러신학교 선교대학원(MA, D.Min.)에서 수학했다. 풀러신학교 선교대학원의 겸임 교수로서 여러 해 동안 리더십을 가르쳤다. 세계 전역에서 멘토링을 주제로 한 강의와 리더십 분야의 워크숍과 세미나를 인도해왔다. 스위스에서 11년 동안 선교사로 교회 개척 사역을 했으며,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15년 넘게 목회 사역을 하고 있다. 현재 그의 아내(로라)와 함께 다음 세대 리더십 개발을 도우면서 젊은 지도자들을 위한 멘토링 사역에 집중하고 있다.

 

:: 목차 ::

 

서문 5

1부 멘토링 개론

1장 비형식 훈련으로서의 멘토링 25
서론
1장의 개요
3가지 훈련 방식 27
훈련 방식과 멘토링에 대한 해설
훈련 방식에 대한 피드백
비형식 훈련 모델의 개요 31
비형식 훈련 모델과 멘토링에 대한 해설
비형식 훈련과 멘토링에 대한 피드백
도제 훈련 34
인턴십 36
비교: 도제 훈련, 인턴십, 멘토링 38
도제 훈련, 인턴십, 멘토링에 대한 피드백
홀랜드 훈련 모델 40
홀랜드 훈련 모델에 대한 피드백
시간/사역 상황 42
시간/사역 상황에 대한 해설
시간/사역 상황에 대한 피드백
사역 시간선과 전환기 훈련 46
사역 시간선과 전환기 패턴에 대한 해설
사역 시간선과 전환기 패턴에 대한 피드백
5가지 타입의 리더 49
5가지 타입의 리더와 멘토링에 대한 해설
5가지 타입의 리더에 대한 피드백
요약: 이상적 비형식 훈련 모델로서의 멘토링

2장 멘토링의 정의 55
서론
2장의 개요
멘토링의 기본 개념
멘토링 59
멘토 60
멘티 61
멘토링의 기본 개념에 대한 피드백
능력 부여 64
능력 부여의 3가지 카테고리 65
능력 부여의 개념에 대한 피드백
해설: 멘토링, 멘토, 멘티, 그리고 능력 부여
멘토링의 5가지 역동성 68
매력 역동성 69
관계 역동성 70
반응 역동성 71
책무 역동성 72
능력 부여 역동성 73
멘토링의 5가지 역동성에 대한 피드백
멘토링의 5가지 역동성에 대한 해설
9가지 멘토 타입과 그 핵심 취지 77
멘토링 연속선 78
멘토 타입과 멘토링의 연속선에 대한 피드백
요약: 멘토링의 정의와 능력 부여의 역동성

2부 정기적 멘토링

3장 정기적 멘토링 - 제자훈련 멘토링 83
서론
3장의 개요
제자훈련 멘토링의 개요
도심지 문화 형태의 제자훈련
제자훈련자 89
제자훈련자에 대한 피드백
제자훈련자의 5가지 역동성 요소 91
5가지 역동성과 제자훈련에 대한 해설
제자훈련 멘토링의 역동성에 대한 피드백
제자훈련의 기본 습관 94
제자훈련 습관의 4가지 영역 95
경건 습관 96
말씀 섭취 습관 97
관계 습관 98
사역 습관 99
평가서 - 경건 습관 훈련 100
평가서 - 말씀 섭취 습관 훈련 101
평가서 - 관계 습관 훈련 102
평가서 - 사역 습관 훈련 103
4가지 기본 습관에 대한 피드백
4가지 기본 습관에 대한 해설
제자훈련자 멘토를 찾는 4가지 힌트 106
멘티를 찾는 6가지 힌트 107
제자훈련 멘토링에 대한 결론

4장 정기적 멘토링 - 영적 안내 멘토링 109
서론
4장의 개요
영적 안내 멘토링의 개요
영적 안내자 112
영적 안내자에 대한 해설
영적 안내자에 대한 피드백
영성 모델의 도해 116
영성 모델의 8가지 요소와 핵심 취지 117
중심성 118
중심성에 대한 피드백
내면성 120
내면성에 대한 피드백
외향성 122
외향성에 대한 피드백
성령의 민감성 124
성령의 민감성에 대한 피드백
독특성 126
독특성에 대한 피드백
공동체 129
공동체에 대한 피드백
열매 맺는 삶 131
열매 맺는 삶에 대한 피드백
계발 134
계발에 대한 피드백
평가서 - 영성 프로필 136
능력 부여의 5가지 주된 요소 138
사역 시간선과 영적 안내 139
영적 안내 멘토링의 필요를 인식하는 6가지 힌트 140
영적 안내 멘토링에 대한 결론 141

5장 정기적 멘토링 - 코칭 멘토링 143
서론
5장의 개요
코치 멘토 145
코치 멘토에 대한 피드백
코칭의 4단계 과정 148
코칭 단계에 대한 피드백
코칭 멘토링의 역동성 150
코칭의 역동성에 대한 피드백
코치가 사용하는 7가지 기술 152
코치의 4가지 기능 153
코치의 기능에 대한 피드백
코치를 위한 4가지 실제적 제안 155
코치를 위한 실제적 제안에 대한 피드백
멘티를 위한 4가지 실제적 제안 157
멘티를 위한 실제적 제안에 대한 피드백
코칭 멘토링에 대한 결론 159
5장의 하이라이트
추가 연구

3부 부정기적 멘토링
6장 부정기적 멘토링 - 상담 멘토링 163
서론
6장의 개요
상담자 멘토의 2가지 형태 165
비공식적 상담자 멘토 166
비공식적 상담자 멘토에 대한 피드백
공식적 상담자 멘토 168
공식적 상담자 멘토에 대한 피드백
상담자 멘토의 8가지 능력 부여 기능 170
상담자 멘토의 능력 부여에 대한 피드백
상담자 멘토의 능력 부여 평가서 173
멘티를 위한 5가지 제안 174
상담자 멘토를 위한 4가지 제안 175
기간/능력 부여의 연속선 176

6장의 하이라이트
추가 연구

7장 부정기적 멘토링 - 티칭 멘토링 179
서론
7장의 개요
교사 멘토 181
교사 멘토에 대한 피드백
교사 멘토의 8가지 능력 부여 기능 186
교사 멘토의 능력 부여에 대한 피드백
멘티를 위한 5가지 실제적 제안 189
교사 멘토를 위한 9가지 제안 190
7장의 하이라이트
추가 연구

8장 부정기적 멘토링 - 후원 멘토링 193
서론
8장의 개요
후원자 역할 197
후원자 역할에 대한 피드백
후원자 멘토/후원 199
후원자 멘토에 대한 피드백
후원자 멘토의 역동성에 대한 해설
후원자 멘토의 6가지 기능과 능력 부여 202
후원자 멘토의 기능과 능력 부여에 대한 피드백
멘티들을 위한 5가지 제안 204
후원자 멘토를 위한 10가지 제안 205
부정기적 멘토링에 대한 결론
8장의 하이라이트
추가 연구

4부 간접적 멘토링
9장 간접적 멘토링 - 동시대 모델 211
서론
9장의 개요
동시대 모델 217
동시대 모델에 대한 피드백
동시대 모델에 대한 해설
능력 부여 향상을 위한 3가지 제안 221
동시대 모델링의 향상에 대한 피드백
동시대 모델의 2가지 문제점 223
2가지 문제점에 대한 피드백
9장의 하이라이트
추가 연구

10장 간접적 멘토링 - 역사적 모델 227
서론
10장의 개요
역사적 모델 231
역사적 모델에 대한 피드백
장르에 따른 5가지 종류의 전기물 233
역사적 멘토로부터 유익을 얻는 방법 235
동시대 모델과 역사적 모델의 비교 237
역사적 모델을 찾는 5가지 힌트 238
역사적 모델을 찾는 힌트에 대한 피드백
10장의 하이라이트
결론
추가 연구

11장 간접적 멘토링 - 섭리적 만남 243
서론
11장의 개요
섭리적 만남 249
섭리적 만남에 대한 피드백
섭리적 만남에 대한 추가 해설
섭리적 만남이 중요한 이유 4가지 252
11장의 하이라이트
추가 연구

5부 멘토링 네트워크
12장 멘토링 관계의 균형 모델 257
서론
12장의 개요
별자리 모델 259
별자리 모델에 대한 피드백
상향 멘토링에 대한 해설
이상적인 계발을 위한 상향 멘토링 262
상향 멘토링에 대한 피드백
내부 수평 멘토링에 대한 해설
하향 멘토링에 대한 해설
하향 멘토링의 계발 시간선 267
외부 수평 멘토링에 대한 해설
별자리 모델의 4가지 주요 개념 269
멘토링 범위의 자기 위치 270
자기 위치에 대한 해설
관계적 초점 272
능력 부여 273
4가지 비이상적 멘토링 프로파일 274
이상적인 별자리 모델에 대한 결론
12장의 하이라이트
추가 연구

13장 수평 멘토링 279
서론
13장의 개요
동료 관계의 3가지 요소 280
동료 관계의 3가지 요소에 대한 피드백
우정 멘토링 연속선 284
우정 멘토링 연속선에 대한 피드백
동료 관계의 3가지 성경적 강조점 286
동료 관계의 3가지 성경적 강조점에 대한 피드백
유종의 미를 거두는 삶을 가로막는 6가지 장애물 289
6가지 장애물에 대한 피드백
상호 멘토링 관계를 확립하는 5단계 292
13장의 하이라이트
추가 연구

14장 상향 멘토링 295
서론
14장의 개요
전략적 책무 297
전략적 책무의 4가지 기능 298
상향 멘토링: 제자훈련자 찾기 299
상향 멘토링: 영적 안내자 찾기 301
상향 멘토링: 상담자 찾기 305
상향 멘토링: 후원자 찾기 307
상향 멘토링: 코치와 교사 찾기 310
상향 멘토링: 동시대 모델 찾기 312
상향 멘토링: 역사적 모델 찾기 314
상향 멘토링: 섭리적 만남 찾기 316
상향 멘토링의 5가지 실제적 지침 317
14장의 하이라이트
추가 연구

15장 하향 멘토링 321
서론
15장의 개요
이슈 1. 작게 생각하라
이슈 2. 멘토링 계발의 과정
이슈 3. 은사와 멘토링
이슈 4. 관리와 하향 멘토링
이슈 5. 평신도 멘토링
이슈 6. 멘토링의 조절 범위
이슈 7. 하향적 선발
이슈 8. 상향적 선발
결론
15장의 하이라이트
추가 연구

6부 멘토링을 위한 실제적 제안
16장 멘토링을 위한 유익한 통찰력 335
서론
16장의 개요
멘토링 십계명 336
계명 1. 관계 337
계명 2. 목적 338
계명 3. 규칙성 339
계명 4. 책무 340

책무의 예 - 제자훈련 습관 341
계명 4. 책무에 대한 피드백
계명 5. 의사소통 343
계명 6. 비밀 유지 344
계명 7. 순환 사이클 345
계명 8. 피드백/평가 347
계명 9. 기대치 수정 348
계명 10. 마무리 349
4가지 방식의 멘토링 그룹 350
교육자/학습자 그룹 351
동료 책무 그룹 353
다수의 교육자/학습자 그룹 354
소집단 그룹 355
멘토링의 부수적인 개념
16장의 하이라이트
추가 연구

17장 유종의 미를 거두는 삶 361
유종의 미를 거둔 리더들의 5가지 특징
유종의 미를 거두는 삶의 4가지 특징
부록 A. 용어 해설 365
부록 B. 사역 시간선의 설명 374
부록 C. 제자훈련과 영적 안내를 위한 영적 훈련 377
부록 D. 12가지 타입의 궁극적 공헌 389
부록 E. 멘토링 사례 연구 395
사례 1. 해럴드와 로버트
사례 2. 피에르의 요청
사례 3. 마크와 게일에게 보내는 편지
사례 4. 리처드 윌리암스의 성장 영역
사례 5. 로베르토의 초기 과제
사례 6. T 목사 - 코치
사례 7. 헨드릭스 교수
사례 8. 현명한 이웃 사촌
사례 9. 켄터키에서 걸려온 전화
사례 10. 대표직을 맡을 것인가, 거절할 것인가?
사례 11. 중년기 커리어 결정
사례 12. 장기적 학업을 위한 조언
사례 13. T 목사 - 가정의 성경 교사
사례 14. 셀즈 교수 - 대중적 성경 교사
사례 15. 해치 교수 - 탁월한 교사
사례 16. 비형식 상호 멘토링
사례 17. 구체적 필요 중심의 멘토링
참고 문헌 410
멘토링 관련 도서 414
1. 제자훈련 멘토링
2. 영적 안내 멘토링
3. 상담 멘토링
4. 티칭 멘토링
5. 코칭 멘토링
6. 후원 멘토링
7. 역사적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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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링 매뉴얼

저자
J. 로버트 클린턴, 리처드 W. 클린턴 지음
출판사
디모데 | 2013-07-15 출간
카테고리
종교
책소개
크리스천 리더십을 위한 멘토링의 이론과 실제이 책은 클린턴 리더...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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